배열과 리스트
- 공통점: 동일한 데이터를 하나로 묶을 수 있는 자료형 (Type-Safe)
- 차이점
- 배열 Array: 동적 크기 할당 불가능, 연속된 메모리 공간으로 이루어짐 -> 메모리 관리 용이
- 리스트 List: 동적 크기 할당 가능, 포인터를 사용해 데이터들의 주소값을 가지고 있음
-> 메모리 측면에서는 비효율적 (∵ 불필요한 메모리 추가 사용)
[▲ 배열과 리스트의 메모리 공간 사용 차이]
ArrayList
배열과 리스트의 중간 형태라고 볼 수 있는 자료형.
동일하지 않은 데이터들도 묶을 수 있으나, 데이터를 꺼낼 때마다 박싱과 언박싱이 이루어져 비효율적!
-> List는 ArrayList를 보완한 자료형이라고 볼 수 있음.
게임에 쓴다면 무엇을 어디에 쓸까?
배열은 인벤토리에, 리스트는 퀘스트 목록에 사용하면 좋을 것이다.
출처
'SW Programming > C#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Unity/C#] 상속과 클래스 구조 (0) | 2023.03.29 |
---|---|
[C#] 클래스와 구조체 (0) | 2022.06.01 |
[C#] 상속과 다형성 (0) | 2022.06.01 |
[C#] 인터페이스와 추상 클래스, 추상 메소드와 가상 메소드에 대하여 (0) | 2022.05.12 |